전국에서 가장 많은 영화관련 학과가 위치한 경기도에서 제 3회, ‘경기필름스쿨페스티벌’이 개최된다. 공식 행사명은 ‘경기필름스쿨페스티벌 2017(GFSF 2017)’이다. 고등학생과 대학생 영화학도들이 함께하는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학생 영화 축제이다. 경기콘텐츠진흥원과 경기영화학교연합이 공동 주최하며, 예년보다 하루 더해 2017년 4월 13일(목)부터 4월 16일(일)까지 4일간 메가박스 영통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봉영로 1579 롯데쇼핑플라자 5층 )과 영통 청소년 문화의 집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영로 333 )에서 개최된다.
‘경기필름스쿨페스티벌’은 지난 2015년, 경기도 내 9개 대학교(경희대, 단국대, 대진대, 동아방송예술대, 명지대, 서울예대, 성결대, 수원대, 용인대)와 4개 고등학교(경기예고, 계원예고, 안양예고, 한국애니고)가 함께 결성한 경기영화학교연합과 경기콘텐츠진흥원의 협약으로 처음 개최된 학생 영화 축제다. 각 학교별로 2~3편의 우수작을 선정, 7개의 ‘경기필름스쿨’ 섹션으로 상영한다. 비경쟁 페스티벌로 한 해를 대표하는 우수한 학생영화를 장르와 길이에 구분을 두지 않고 선정하여 관객들에게 선보인다. ‘창조, 도전, 소통’의 슬로건 아래 미래의 한국 영화 주역이 될 학생 감독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상영 후에는 학생 감독들과의 GV를 진행하며, 누구나 무료로 관람하고 참여할 수 있다.
올해 3회를 맞은 경기필름스쿨페스티벌 2017은 영화제의 영역을 아시아권으로 확장한다. 중국, 일본, 대만, 홍콩을 대표하는 5개 대학(중국전매대학, 도쿄예술대학, 교토조형예술대학, 국립타이난예술대학, 홍콩성시대학)의 우수 작품을 초청하여 ‘아시아필름스쿨’ 섹션에서 상영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경기영화학교연합과 초청된 아시아 영화학교의 학생 감독, 교수들이 함께하는 네트워크 세미나를 개최한다. 공동 제작, 배급, 상영 및 아시아 마스터클래스 등 범 아시아 차원의 지속가능한 학생영화 진흥 시스템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이를 통해 아시아의 동시대 주요 학생영화를 소개하고, 영화학교들 사이의 연대와 교류를 바탕으로 글로벌 영화인을 양성하기 위한 디딤돌을 마련하고자 한다.
영화학도들과 영화 관련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여러 부대행사도 진행한다. 영상기술특강과 ‘DMZ 다큐토크(DMZ국제다큐영화제 공동 제공)’, ‘G-Cinema 시네토크(경기도 공공상영관 G시네마 공동제공)’, ‘GFSF 하이스쿨 포커스’ 등 풍성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특히 영화 관련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마련된 ‘GFSF 하이스쿨 포커스’가 주목할 만 하다. 페스티벌 집행위원 교수들이 직접 강연자로 나서는 이 행사는 영화과에서 무엇을 배우고, 졸업 후에는 어떤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청소년들과 소통하는 자리이다. 선택의 기로에서 고민하는 청소년들에게 나침반이 되어 보다 가까이 꿈과 미래에 다가가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학생영화 진흥을 위한 ‘GFSF 사전제작지원작 피칭 앤 멘토링’ 행사도 준비되어 있다. 학생들은 기획 단계의 영화를 피칭하고 각 학교 교수들은 지도와 조언의 멘토링을 진행한다. 선정된 작품들은 총 4천만원의 제작비를 지원받는다. 또한 선정작은 제작 완료 후 내년 페스티벌에서 우선 상영된다. 지난 'GFSF 사전제작지원작 피칭 앤 멘토링' 행사를 통해 제작지원을 받은 작품들은 상영작과 더불어 국내 유수의 영화제에서 수상하는 성과를 가져왔다. 때문에 학생영화 진흥과 이후 페스티벌을 풍성하게 채우는 것뿐 아니라, 전국을 누빌 각 학교의 대표작을 기획단계에서 만나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올해부터는 영화제 이후 우수 작품에 대한 배급 지원도 진행한다. 기술협력업체(포스트핀)를 통해 페스티벌의 모든 상영작을 극장 상영용 포맷인 DCP로 변환해 상영하고, 페스티벌 종료 후 감독들에게 DCP 파일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또한 영화제 공동 주관사인 매치박스와 함께 학생영화 아카이브, 정기 상영회, IPTV 배급 등을 운영하여 다양한 경로로 경기도에서 만들어진 우수 학생영화를 널리 알릴 예정이다.
경기도와 아시아의 영화학교 우수작 상영 및 DMZ 다큐토크, G-Cinema 시네토크는 메가박스 영통에서, GFSF 기술특강, GSFS 아시아영화학교 네트워크 세미나, GFSF 하이스쿨 포커스 등의 부대행사는 영통 청소년문화의집에서 펼쳐진다. 개막식은 4월 13일 (목) 오후 7시 메가박스 영통에서 열린다.
경기필름스쿨페스티벌 2017
공식 홈페이지 - http://gfsf.co.kr
공식 블로그 - http://blog.naver.com/gfsf_m
공식 페이스북 - http://facebook.com/GFSFestival
경기필름스쿨페스티벌 2017
□ 개 요
o 행사명 : 경기필름스쿨페스티벌 2017 / GFSF 2017
o 슬로건 : 창조 Creative, 도전 Challenge, 소통 Communicate
o 행사일정 : 2017. 4. 13 (목) ~ 4. 16 (일) / 4일간
o 행사장소 : 메가박스 영통점, 영통청소년문화의집,
o 참가인원 : 약 3000명 (경기지역 영화영상관련 교육기관 교원 및 학생)
-경희, 단국(컨텐츠전문대학원 포함), 대진, 동아방송예술, 명지, 서울예술, 성결,수원, 용인 9개 대학
경기예술, 계원예술, 안양예술, 한국애니메이션 4개 고교
-경기지역 미디어센터 수강생, 수도권 지역 학생, 해외 게스트
o 주최 : 경기콘텐츠진흥원, 경기영화학교연합
o 주관 : 경기필름스쿨페스티벌 2017 집행위원회, 매치박스 유한책임회사
o 후원 : 수원시 청소년육성재단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보도자료를 다운로드받아 확인하세요